shurain

Harmless stuff is for the weak.

자원 예상

Mar 01, 15

학부 시절에 자신의 한계를 가늠해볼 필요가 있다. 나는 욕심 가는 대로 시도할 수 있는 최대한 많은 것을 동시에 시도해봤다.1 내 능력의 한계를 어느 정도 알게 된 뒤로는 이를 넘어서는 일은 가능하면 피하고자 한다. 하지만 그렇게 쉽게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사람은 다양한 인지적 오류를 겪는다. 우리는 스스로 일하는 시간을 과대 평가한다. 사무실에서 보내는 시간 중 의미 있는 일을 하는 시간은 얼마 되지 않는다.2 심지어 우리는 일을 마치는데 필요한 자원을 과소 평가한다.3

You don’t have that much time to work with. You are going to get a very few number of things done. You are going to get way fewer things done than you think you’re going to get done. And those things will take you much longer than you plan for.4

이를 피하는 방법으로 모든 작업을 작게 쪼개서 각각의 일에 필요한 자원을 계산하고 이를 더하는 방법이 있다. 이는 생각보다 훨씬 더 잘게 작업을 나눠야 의미 있는 값이 나오는 것 같다. 그렇기에 복잡한 문제에 대해서는 쉽지 않은 일이다.

다른 방법은 무조건 명령문5 등을 활용한 실행 의도Implementation intention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는 예산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을 도와주기 보다는 낙관적으로 예측한 예산을 현실화하는 것을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