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urain

Harmless stuff is for the weak.

Integrity

Dec 15, 14

The first principle is that you must not fool yourself--and you are the easiest person to fool. So you have to be very careful about that. After you've not fooled yourself, it's easy not to fool other scientists. You just have to be honest in a conventional way after that.1

개선을 위해서는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것은 생각보다 어려울 수 있다. 특히 자기 자신의 개선을 도모한다면 더욱 어려운 일이 된다. 본인의 가치와 행동이 충돌할 수도 있고,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애초에 어려운 일이다. 적용해보기 그나마 쉬운 방식은 객관적인 지표를 설정하고 이를 측정하는 것이다.

일하는 것과 관련해서 측정해본다면, 본인이 집중해서 작업하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타이머를 사용해서 측정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처음에 이런 측정을 해봤을 때는 절대량이 생각보다 무척 작아서 놀랐던 기억이 있다. 데이터가 항상 정확할 수는 없지만 잡음이 섞인 지표라도 수집하고 이를 살펴보는 것만 해도 현상 파악에 큰 도움이 된다.